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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 Management

직무분석
Job Analysis
직무 중심 인사로의 혁신을 위한 첫걸음은 직무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직무분석이란 다양한 직무에 대한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직무의 존재 이유, 하위 과업 및 기능 구성, 그리고 해당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필수 요건들을 정의하는 과정입니다. 직무분석 결과에 따라 직무분류체계와 직무기술서가 도출되고, 이는 직무중심 인사운영의 핵심 Infrastructure로 활용됩니다.
역량체계
Competency Modeling
역량체계란 특정한 직무나 역할을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주요 능력을 구명하는 의사결정 도구로써 성과를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및 지적 전략 등을 체계화해 놓은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역량체계는 공통역량과 리더십 역량, 직무역량으로 구성됩니다. 역량모델은 구성원의 채용, 평가 뿐만 아니라 선발, 승계계획, 교육을 비롯한 육성에 이르기까지 조직 전반의 인사운영에 핵심 DNA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무평가
Job Evaluation
직무평가는 궁극적으로 직무의 가치와 기여도의 크기에 따라 보상과 승진 등의 인사제도를 정렬시키기 위한 선결 과정입니다. 국내의 기존 직위 중심 인사관리는 동일한 가치의 업무를 수행하거나 기여도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연공에 의한 승진과 보상이 가능하거나, 업무의 가치나 기여도가 증대하여도 직위 승진 시까지는 처우의 변화가 불가능한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에 우수한 임원이나 직무전문가를 영입/유지하고, 특히 Global한 체계로의 이행을 위해 직무의 가치에 기반한 직무 Grade를 설계합니다.
직급/승진
Job Grade / Promotion
직급체계는 조직 내 개인의 역할과 책임 체계임과 동시에 이에 따르는 제반 인력운영(평가, 보상 등)의 준거가 되며, 조직 외부에서는 개인의 성장감 인식의 원천으로 활용됩니다. 직급체계 수립은 조직의 특성 분석, Benchmarking을 통한 현황 진단, 설계 방향성 도출, 이에 따른 직급 단계 수, 직급 개념 정의, 호칭 체계 수립과 개인별 직급 부여 등의 이행방안 수립의 과정으로 이뤄집니다. 또한 상위직급으로의 이동인력 선발을 위한 승진 제도는 공정한 승진 기회 부여, 승진 개념에 부합하는 승진 심사 기준 정립, 공정하고 투명한 승진 프로세스 진행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승진 제도의 효과 성 제고를 위해서는 고객사의 조직 및 직군 특성을 고려한 차별적인 제도 및 운영 프로세스 정립을 확보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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